- 강남본점
- 수원점
불안장애/광장공포증 치료 과정과 환자분이 남겨주신 자필 후기
어느날 불안,초조, 심장 두근거림을 주소증으로 환자분이 내원하셨습니다.
이미 10여년 즈음 동일 증상으로 신경정신과 치료를 시도했었으나 만족도가 높지 못해
이번에는 한방쪽으로 치료를 해보자 결심하시고 치료할 곳을 찾으시던 중
제 한의원의 치료사례 등을 살펴보시고 내원하신 것 같네요.
불안장애 치료라면 해볼만 합니다. 쉬운 케이스는 아니지만요.
일단 주된 호소 증상인 불안감, 초조함, 심장 두근거림을 목표로 설정해놓고
체질을 파악하고 처방을 합니다.
이분은 소양인이셨는데 마치 소음인마냥 약하고 허한 소양인입니다.
약하지만 그래도 소양인이셔서 심열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심장 두근거림이 유발되죠)
초반에 심열을 직접 치는약을 살짝 시도해보았으나, 역시나 체력이 전제되지 않아서 복약 자체가 힘듭니다.
그래서 좀 진행이 느리더라도 보음처방으로만 진행합니다.
전반적으로 호전경과를 밟아가던 중
하시던 일이 과중해지면서 체력적으로 힘들어하시고 더불어 심장두근거림(심계)가 다시 유발되면서
체력을 보강하는것이 필요하다 판단하여 보약 처방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2016. 2 .20
10년 전 즈음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이 와서 양방으로 치료하였으나, 항불안 제 등 먹으면 몽롱한 느낌이 강했으며, 회피요법을 상당히 많이 적용하여 치료가 되었다고 보기 힘들다. 구안와사도 그 시기 즈음 왔다. 현재까지도 회피하는 것이 많으며, 집에만 있게되고, 사람 많은 곳은 가기 힘들다. 현재도 광장공포증이 조금 있다.
최근들어 다시 심계 등 불안 증세가 많아지고 우울감이 있다.
심장이 두근거려서 못 살겠다. 현기증 나고, 불안하다.
아무 일도 못하겠고 초조하다.
- 최근 상태에서 가장심했던 증상을 10 점으로 기준잡고 치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6점 상태로 내원.
2016. 3. 3
소양인 처방에서 vas5로 유지
소양인 허증 체질침에서 vas3까지 호전.
2016. 3. 19
저번 주 심계 vas5에서 빈도가 줄어들었다.
이번 주 심계 빈도 별무 변화 - 한 달에 1번 있는 모임이 있는데 2~ 3달 건강을 핑계로 안 나가다가 이번에 나갔는데 심계가 강했다. 광장공포증
2016.. 3.. 31
심계 vas1
회피요법을 서서히 풀어볼 것. - 혼자 멀리 가보기. 집 밖으로 나서기. 버스 타기. 지하철 타기.
마트 등 동행인과 같이 가면 괜찮은 편. 혼자 복잡한 곳에 가는 곳이 힘들다.
공황이 왔을 때 2~ 3번 정도 혼자 겪었던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전제되어 있음.
티칭 - 다음에 올 때는 버스 타기 시도해볼게요. 안되면 그냥 택시타고 오세요.
2016. 4. 16
vas 2~ 3 : 요즘 일 많아져서 피곤한 편이다. 추가 호전이 진행되지 않고있음.
오늘 택시 타고 오셨음.
티칭 : 피로감을 먼저 보해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6. 5. 12
보약 이후로 불안감도 많이 줄어들고,(거의 없다) 심계(거의 없다) 초조(거의 없다) 많이 호전됨.
체력이 많이 좋아졌다. 안색이 많이 좋아졌다.
얼마전에 버스도 혼자 잘 탔다.
치료를 종료해도 될 정도로 호전되어
추가적으로 동일처방 보약을 진행한 후 종료.
< 자필 치료 후기>
저는 10년 전 생활의 스트레스로 인해 공황장애가 생겼습니다.
그 다시는 일반 정신 신경과에 다녔습니다. 신경과 약을 먹으면 정신적 몽롱함과 집중력이 저하되어서 치료를 중간에 끝내버렸습니다.
그러나 광장공포증이 생겨나서 행동반경이 넓지 않게 지내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 최근에 심장 두근거림과 불안, 초조와 피로가 너무 심해져서 어떻게 하면 좋은가 생각 중에 블로그를 통해 집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이곳 한의원과 인연이 닿아서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원장님의 따뜻한 미소와 적극적인 진료법에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치료약을 먹기 시작하며 이것도 체질별로 감별하니 좋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조금씩 좋아졌지만, 만족하는 결과가 썩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원장님의 보약을 권하시기에 다른 체질에 맞는 약을 바꿔 먹었습니다. 그런데 이 약을 먹고 나서 진짜 피로도가 거의 없어지고, 심장의 두근거림도 사라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불안 도도 없어져서 광장공포증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사실 버스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몸이 좋아지니 마음이 단단해져서 버스 타기를 시도해보니 불안함이 없어졌습니다. 이것으로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원장님의 따뜻한 진료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