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본점
- 수원점
이제 막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여자 아이의 강한 두드러기 입니다. 소아가 만성 두드러기로 내원하는 경우에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성향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성인도 스트레스 영향이 크지만 과로, 생활습관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좀더 직접적으로 스트레스가 작용한다고 보입니다.
2018년 2월말에 처음 내원하였고, 이미 두드러기가 발생한지는 3개월이 지났습니다. 소아과에서 씨잘(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고있지만 반복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고, 씨잘을 복용해도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텀이 점점더 짧아지고 있었습니다. 워낙에 두드러기의 팽진정도가 넓어 옆구리가 모두 부어오르기도 하고 얼굴까지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늘 새벽시간대에 두드러기가 많이 발생하여 밤에 자다가 긁느라 깨기를 반복합니다. 두드러기에 수개월째 시달리는 어린 딸이 어머니는 너무 안타깝습니다.
치료기간은 생각보다 길어졌습니다. 6개월가량의 기간동안 5개월분량의 한약이 들어갔습니다. 보통,두드러기의 치료기간이 최장 5~6개월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최대치 치료분량이 되었습니다. 점차점차 두드러기가 줄어들고, 발생 범위가 작아지고, 크기도 작아졌고, 가려움도 참을만하여 씨잘(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까지 좋아졌고, 이후에도 한참 시간을 더 들여 이제 두드러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정도까지 되어 치료를 마쳤습니다. 치료하느라 아이도, 어머니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2018. 2. 20
주소증 - 만성 두드러기
경과 - 3달 경과
형태 -넓은 팽진/광범위 팽진
발생빈도 - 매일발생. 밤에 주로 발생.
수면 : 양호
현재복용중인약 : 항히스타민제 (씨잘) / 현재 매일 규칙적으로 먹고있음.
효과 여부:
특이사항 : 그전에도 약간의 두드러기가 있었는데 독감 주사를 맞고 나서 전신에 두드러기가 강했다. 눈동자흰자까지 유발됨. 약을 중단하고 3~4일 지나고 나니 다시 두드러기 발생. 다시 복약. 소아과에서 3차병원 의뢰. 만성두드러기라고 들음 12월15일. 2주 매일 복용. 이후 2일 1회로 줄임. 어느시점에서는 만2일이 되기전에 이미 두드러기가 올라오기 시작함. 씨잘 3mg 매일 복용중이다. 복용시간 8~9시전에 이미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함. 피부과약을 먹어 팽진은 없어도, 최근에는 가렵다는 말을 한다.
예민하고, 잘 안먹는편. - 음식이 입맛에 안 맞으면 잘 토한다. 옷이 불편하면 (느낌이) 잘 안입는다.
혈관부종도 있었다.
대변 1일 1회
가족력 - 아빠 천식(대학병원에서 매일 복용중 싱귤레어) / 엄마 아토피(건조감, 소양감이 있어서 잘 긁는다) - 어려서부터도 그랬던편.
2018. 2. 26
그간 항히스타민제 복용 간격이 늘어나는편. 금요일에는 36시간까지 늘어났었으나 이후 일요일에는 다시 좀 간격이 줄어들었음 (이날 동계올림픽 다녀와서 피곤했음)
중간에 복통호소 있었으나 한약 계속복용하였고, 이후 다시 좋아짐.
2018. 3. 10
현재 24+ 7~8시간 간격으로 두드러기 발생.
두드러기 크기가 다소 작아지는 경향.
2018. 3. 17
전반적으로 두드러기의 범주가 줄어들고, 항히스타민제 없이 소실되기도 한다.
2018. 3. 31
45시간 가량 간격으로 항히스타민 복용중
2018. 4. 14
평소 더워하고 옷을 가볍게 입는 편이다
두드러기는 아직 48시간 간격.
그래도 매일저녁 8~9시면 어김없이 나던 두드러기가 많이 없어지고 나더라도 조금 지나면 소실된다.
그러다가 새벽 2시쯤 두드러기가 발생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다.
---------------------------
알러지 혈액 검사 결과 (삼성어울림의원)
class 3 진드기Df/ 계란흰자
class 2 진드기 에/우유,치즈,홍합,집먼지
class1 개/호밀풀/큰조아재비/콩/감자/토마토/땅콩
계란흰자는 아무래도 class 3 정도 되니까 너무 자주는 먹지 않는것이 좋다. 지금은 괜찮아도 나중에 알레르기 반응 보일 가능성도 있음.
2018. 5. 4
호주 여행가는 5일동안에는 한약을 못 먹었다.
유제품 빵 아이스크림등 다 먹었으나 2일 1회 두드러기 발생은 비슷하였다
귀국하여 다시 한약을 먹이는데 처음으로 48시간을 넘어서 밤을 넘길 수 있었다.
아침에 두드러기가 나지는 않았으나 얼굴이 약간 붓고 가려워하여 학교를 가야하니 항히스타민제를 먹였다.
2018. 5. 12
이제는 3일까지 두드러기 발생이 안되고 있고, 나더라도 모기물린듯 작은 팽진형태로 나서 조금 긁다가 없어지고 있다.
7일에 항히스타민제 복용후 5일째 항히스타민제는 먹지 않고 있다.
2018. 5. 26
5월 14일 씨잘 복용이후로 안 먹음. 항히스타민제 2주 가량 안 먹었다.
2018. 6. 16
밤에 모기물린듯이 몇개 정도가 매일 나고있다.
한동안 안나다가 감기 걸린이후로 다시 발생. 그러나 씨잘정은 안먹은지 3주가량되었다. 좀 긁기는 하지만 참고 잘만하기 때문이다.
평소 더위를 매우 많이 타고, 갈증도 많다. 매우 더워한다.
2018. 7. 5
이번한약에서 윤서가 더워하는 양상에는 혹시 변화가 없는지 (물론 계절이 계절인지라 다 덥겠지만요 - 다른가족보다 유난히 더 더위를 탄다고 하고, 평소에도 더위를 많이 타는거에 비해 차도는 없는지) 한번 살펴봐주세요~
날씨 자체가 이번주 워낙 더워져서 큰 차이는 못 느끼지만, 많이 더우면 답답하다고 막 그랬던 것은 좀 덜한것 같긴 하네요~
2018. 7. 14
3주째 잔기침이 떨어지지 않는다. 밤에 기침이 많다.
낮에는 콧물이 노란, 맑은 양상 혼합으로 많이 나온다.
전중혈은 여전히 압통 강.
두드러기는 밤에 모기물린듯 몇개 올라옴. 자다가 긁기는 하지만 잠을 깨지는 않는다.
2018. 8. 3
현재 기침은 많이 좋아졌다. 20%가량 남았다. 그러나 너무 더운 날씨에 계속 에어컨을 틀고자느라 유발되는 것 같다. 에어컨을 안 틀면 기침을 안한다.
두드러기가 이제 거의 안나고 있다. - 원래는 새벽 1,2시에 항상 두드러기가 올라왔었는데 그 시간대를 한두개 나고 지나가거나, 안 나기도 한다.
치료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