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본점
- 수원점
고등학교 남학생의 열두드러기 치료 사례입니다. 열두드러기는 더운 환경, 더운샤워,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두드러기가 유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드러기에 "열"이라는 설명이 붙은 만큼 대대분의 특발성두드러기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데 반해, 열두드러기는 유발원인이 "열"로 명확한 경우입니다. 현대의학적으로는 별다른 해결책 없이 증상완화에 초점이 맞춰져있으나 한의학적으로는 근본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다음 치료 사례의 17세 남성분은 열이 많은 소양인으로, 두드러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양상에 비해 열이 더 많았던 케이스로, 초반에는 부드러운 처방위주로 진행하다가 나중에야 비로소 강하게 열을 쳐내는 처방이 들어가 생각보다 치료기간이 1달 더 길어졌습니다.
원래도 열 많은 소양인 체질에, 열이 많다고 알려진 "닭"고기를 한동안 지속적으로 많이 먹으면서 몸의 내열이 많아졌었습니다.^^; ㅎㅎ 한참 많이 먹을 나이에 기숙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치킨을 많이 시켜먹었던게 원인입니다. 어느날 부터 닭고기만 먹으면 두드러기가 계속 나서 닭고기를 모두 제외하고 식사를 해야했다는 슬픈 스토리입니다. 치료를 마무리지으면서 열두드러기의 원흉이었던 치킨윙을 다시 먹어보고도 두드러기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카톡단체창에서 전교생의 축하를 받았다고 합니다 ^^
<치료 과정 포스팅은 해당 환자분의 동의를 얻어 진행합니다>
*학생이 기숙사생활을 하고있어 주로 어머님과의 카톡을 통해 학생의 경과를 파악하였습니다.
차트 기록 중간중간에는 어머님과의 카톡을 그대로 옮겨놓았습니다.
2018. 3. 23
주소증 - 열두드러기
경과 - 2015년발생하여, 2017년 심해짐.
공연장에서 더우니까 처음 두드러기가 발생하였음 ( 중1입학할때) - 당시에 한약을 먹였다.
한동안 괜찮았음.
2017년 봄부터 배달음식(치킨)을 거의 매일 먹다시피 했다 - 이후 심해지면서 현재까지 두드러기가 생겨있다. 이후 안 먹었는데 계속 두드러기가 있다. 이후에 한약을 2제 가량 더 먹었다. - 조금 덜한듯하긴 하나, 더운곳이나 히터등에 올라온다.
홍삼 복용후 두드러기 나기도 했다.
형태 - 팽진 형태
발생빈도 - 2일 1회 - 몇분안에 소실되어서 참고 지나간다.
수면 :
총수면시간 : 취침 11시반~ 12시 ~ 아침 5시반-
동반질환 : 비염/ 축농증 - 암맥라인이 덥고 마른 기침이 잘 난다.
특이사항 : 모친도 햇빛알러지가 있고 상열감이 강한편.
2018. 3. 30
손가락 골절로 복용중인약 -스토나제정 로노펜정 이토메드정
2018. 3. 31
안녕하세요~~ 이솝앤한의원 염유림원장입니다~ 민수가 이번 한약 잘 복용했을까요? 복용 하면서,
두드러기의 발생 빈도나 범위, 크기, 소실 시간등에 변화감 있었는지요?
--------
원장님..증상이 한번 있었고, 어제 식단에서 치킨가스가 나왔는데 돈까스로 알고 먹었더니 모기 물린듯이 볼에 한개 올라왔고 20분지나서 없어졌대요..
2018. 4. 5
수요일 달리기후에 얼굴에 5개가 올라왔는데 처음 올라온것만 가려웠고,모두 40분후에 가라앉음.
목요일 낮에 가만히 있을때 눈에 다래끼처럼 한개 올라와서 40분 가라앉고,저녁엔 배에 한개 올라왔고 가려움.
2018. 4. 6
목요일 취침전에 팔에도 한개 올라옴..
몸에 올라오는 두드러기는 얼굴보다는 빨리 가라앉음.
2018. 4. 23
최근에는 닭고기 배제 식단 중 - 전반적으로 호전경과.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마르는 느낌이 들고, 기침이 잦다. / 축농증 / 피부 두드러기 등 전반적으로 있다.
최근에 기침이 심해졌다.
2018. 5. 4
운동하고 나면 두드러기 날때 있고 안 날때 있다.
요즘 닭고기는 안 먹어서 두드러기 모르겠다.
형방사백산 이후 몸이 좀 시원해진 느낌은 난다.
축농증이 있다 -현재 비색 10점 기준으로 관찰 필요
2018. 6. 1
그간 운동후 두드러기 없어지는 경향이었다가 최근 1주일사이에 운동후 두드러기가 있었고, 가만히 공부하다가도 얼굴에 한두개 발생하였었다.
기침은 없다.
비색 많이 호전되었다가 3일전 에어컨 켜고 잠들었다가 다시 비색이 생겨났다. (감기로 추정)
2018. 7. 13
현재 일주일째 두드러기 안나고있음
코도 비색으로 인하여 항상 불편했었는데 6월말부터는 편해져서 지금은 매우 괜찮음.
- 이제 며칠더 두드러기 발생 없는지 확인해보시고, 닭고기 한번 시도해봐주세요
2018. 7. 31
거의 한달간 두드러기가 안 났다.
닭날개 (윙)을 먹어보았으나 두드러기 없었다
- 온 학교 친구들이 축하메세지를 보냈다고 ^^
치료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