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본점
- 수원점
안녕하세요~ 앤한의원 강남점, 염유림 원장입니다 ^^
이번 치료사례는 소음인 30대 남성 환자분입니다.
10년전 처음 시작된 두드러기가, 최근 2달전에 심화되어 항히스타민제를 하루 2알 먹어도 계속 두드러기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이력이 있어요.
2019년동 코로나에 걸리고 난 후, 후유증으로 운동을 하면 열이 나고 불쾌해서 3~ 4년간 운동을 못했답니다.
운동을 하면 열감이 생기고, 기운이 없어지고, 회복이 안 되어 운동을 못하닥 최근에야 그 증상이 좀 나아져서
헬스를 다시 시작했다고 해요. 그러면서 두드러기가 심화되었고, 운동 때문인가 하여 운동을 쉰지 1~ 2주가 되었는데도 두드러기는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면역억제제도 복용해봤으나 전혀 차도가 없어 그만둔 상태에요.
치료 초기에는 두드러기의 일반적인 치료법인 청열 방법을 진행하였으나 호전 속도가 더뎌서,
만성피로를 해결하는 보강약을 처방하면서 피로감과 두드러기가 확연히 좋아졌던 케이스입니다.
2달만에 빠르게 완치하여 마무리하였습니다. ^^
2024-09-26
(1) 주소증 - 만성두드러기
경과 - 10년전 처음 발생. 그동안 괜찮다가 최근 2달전즈음 심화 /
이번에 2달전부터 심화 - 전신에 점상 형태 --> 동전크기 형태로 팽진됨.
코로나(19년도) 걸리고 후유증으로 운동을 하고나면 열이 나고 불쾌해서 운동을 못함. ( 3~ 4년 정도)
운동하면 열감 생기고, 기력빠지고 회복이 안되서 운동을 못함.
최근에 그 증상이 없어져서 헬스를 한달간 열심히 다시 시작함 ( 운동 안한지 1~ 2주 안 했는데도 두드러기는 계속 올라온다)
열이 없어졌는데 두드러기가 시작됨.
과거에도 기력 없을 때 두드러기가 올라올 때가 있음.
음식도 가려서 먹고 있음
피곤하면 더 두드러기 심화됨.
평소 추위 / 더위 - 평소에는 추위 더 탄다. (심하지 않다)
평소 목~ 전중혈부까지 피부 트러블 잦은 편. 한약 먹어도 이 부위로 염증 올라옴.
수면 :
입면난 - 1시간 (유튜브 본다)
수면중각성 - 0 회 -깨지는 않지만 푹잘자는 느낌은 아니다.
총수면시간 : 12시 ~ 7시 ( 아침 피곤하다 - 오래됨 )
만성 피로 상태*** - 코로나 이후로 늘 피곤한 느낌. 체력 약함.
항히 *** - 매일 1회 2알 복용 - 피부과에서 두드러기 심화에 따라서 약을 계속 바꾸고 있음. 복용해도 현재 나고 있음. 처음에만 복용하고 바로 없어졌는데, 이후에는 먹어도 계속 난다. (먹으나 안 먹으나 거의 동일하다)
소화 불량감 - 최근에 단백질 쉐이크, 소고기, 계란 많이 먹으면서 소화가 안 좋다. 하루 60g 정도 추가로 먹고 있음. 음식을 먹으면 뜨거운 물 먹는 느낌으로 뜨근해진다. 소화되어서 내려가면 열감이 또 줄어든다.
평소에도 좀 있었던 편. ( 당분간은 추가 단백질 섭취는 삼가주세요 ***)
반신욕 해보면 - 처음 심했을 때 1시간후에 두드러기 심화되더니, 지금은 하고 나면 오히려 편해진다.. 현재는 매일 하고 있다. (반신욕은 해도 됩니다 *** )
면역억제제도 먹어봄 - 2일 복용해봄. - 전혀 반응이 없었음.
2024-10-04
(1) 항히 - 주로 저녁에 복용하는 편 / - 화요일에 좀 덜나네? 싶어서 수요일, 안 먹어봄. / 목요일밤(새벽3시) 에 너무 심해서 가라앉아서 잠을 잤음
---> 당분간은 하루 2알 지속 복용 / -> 하루 1알 ---> 2일 1회 ---> 3일 1회 ---> 필요할 때만 먹기
음식먹을 때 열감은 소화가 잘 안될때만 나오는 느낌.
이번주는 소화가 불편하지 않았다
2024-10-17
(1)현재 항히 매일 복용 중 - 그 사이 항히스타민제 종류를 다르게 처방 받음 ( 9월 27일 내과 방문) - 하루 3알 복용
흉부, 얼굴에 두드러기가 최근 있었음.
하단전 보강 필요성 있음. ( 이후 보강 필요)
여자친구 만나고 나면 대체로 피곤해요. 피곤하거나, 컨디션 안 좋으면 두드러기가 좀더 심화되는 편.
과거에는 산 다녀오고나면 일주일간 체력이 매우 힘들었었음. 몸에서 열나면서 체력이 회복 안되고 했었음
현재는 그 정도는 없어짐.
출퇴근 - 왕복 2시간 정도 소요.
만성 피로 상태. 안색도 매우 어둡고 안 좋음 ***
수면 - 깨지는 않는데 푹자는 느낌은 없다. .
2024-10-29
두드러기 많이 줄었음. ***
최근들어 2일만 두드러기 심하게 발생하고, 나머지는 매우 작게 조금 나는 정도.
2024-11-11
항히 안 먹고 *** 10일 이상 두드러기 없음. ***
취침 - 11시 / 기상 7:30 분
컨디션 양호. 피로감 양호해짐.
음식 먹을 때 열감 없음.